DPS는 Damage per second, 초당 줄 수 있는 피해량으로 많은 게임에서 쓰이는 용어입니다. 단어의 뜻을 정확히 모르는 사람들이 간혹 "dps캐릭터" 같은 알 수 없는 포지션을 만들어내기도 하고요.
 
가든워페어에서 "초"당 줄 수 있는 데미지를 계산하려면 여러가지 변수를 따져야 합니다. 먼저 무기 업그레이드를 통한 탄환 데미지 증가, 재장전 시간 단축(다음 탄창 준비까지 걸리는 시간 감소), 탄창 용량 증가(당연한 얘기지만 가끔 헷갈리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재장전하고 한두발 더 쏘는것 보다는 한두발을 추가로 쏜 다음에 재장전 하는게 당연히 dps면에서 유리합니다.)가 있겠네요. 캐릭터별로 공격형태나 데미지 등이 바뀌기 때문에 이러한 변수도 포함해야 합니다. 여기까지는 게임 내 코인으로 바꿀 수 있는 부분이에요.
 
코인을 통한 업그레이드 외에도 dps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있습니다. 바로 컨트롤, 플레이어의 역량인데요, 가든워페어는 거리에 따라 데미지가 달라지기도 하고 상대의 머리를 맞추느냐 몸통을 맞추느냐에 따라서도 데미지가 다르고, 또 일부 캐릭터는 크리티컬 데미지를 입힐 경우 추가 피해를 가할 수 있기 때문에 코인보다는 컨트롤을 통해 올라가는 dps 양이 훨씬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누가 뭐래도 결국 dps는 dps일 뿐입니다. 여기 나와있는 표는 탄환이 전부 적중했을 때를 가정하고 만든 표이기 때문에 총알이 빗나가면 아무런 쓸모가 없다는거죠. Law Pea의 경우 표에서 보이는 dps만 놓고 보면 '무슨 게임 밸런스를 이딴식으로 맞춰놨나' 싶지만 탄창을 비워내는 속도가 엄청 빠르기 때문에 상대를 맞추지 못할 경우 기본 피슈터보다 못한 플레이를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해바라기보다도 못할 수도 있고요.) 따라서 이 표는 그냥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자신에게 어떤 캐릭터가 맞는지는 직접 플레이 해봐야 알 수 있어요.
 
이 표는 Xbox One, Xbox 360 게이머 태그 sp0n6y 님이 만들었습니다. 모든 자료는 작성자의 동의 하에 번역되었습니다.
 
------------------------------------------------------
 
※ 알아둘 점
 
1. 클라이언트 분해가 아닌 멀티플레이어를 통해 측정한 자료이기 때문에 100퍼센트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데미지를 프레임 단위로 계산하는 등 최소한의 보정 작업은 거쳤으므로 참고용으로 활용할 정도는 돼요.
 
2. 모든 자료 수집은 업그레이드가 완료된 캐릭터로 진행하였습니다.
 
3. 단일 대상에게 입힐 수 있는 피해를 측정하는 것이 주 목적이기 때문에 DPS 계산에 스플래시 데미지나 감전 데미지는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4. One Drive로 작성된 문서가 보이지 않을 경우에는 마이크로 소프트 계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 계정을 새로 만들지 않아도 볼 수 있도록 구글 docs 버전을 추가하였습니다.
 
5. 모든 항목은 공격이 전부 적중한다는 가정 하에 산출된 값입니다. 플레이어의 컨트롤이 정확하지 않다면 그만큼 dps는 낮아지게 됩니다.
 
6. Plasma Pea를 제외한 나머지 캐릭터들의 데이터는 140709 ~ 140713 사이에 수집되었습니다.
 
 
 
※ 용어 정리
 
사격 거리
 
PB - Point Blank Range. 영거리 사격이에요. 일반적으로는 포탄이 바로 터지도록 발사하는걸 의미하는데 여기서는 최대한 붙어서 쏘는걸 의미합니다. 가까이 붙을수록 데미지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좀비 과학자에게 특히 중요한 부분이에요.
 
1G - 1 Garden Distance. 정원 한쪽 끝에서 다른쪽 끝까지에 해당하는 거리에요. 일반적으로 이 거리에서 적들을 많이 마주치게 돼요.
 
CM - Cross Map. 맵을 가로지르는 거리. 최대한 멀리서 쏘는걸 말해요.
 
DPS 관련
 
DPS - Damage per Second. 초당 가할 수 있는 데미지에요. 탄창 하나를 다 비워낼 때 데미지를 시간으로 나눈 값입니다.
 
DPSR - Damage per Second + Reload. 탄창 하나를 비워내고 재정전 하는 시간까지 합했을 때 낼 수 있는 dps에요. Law Pea, Super Commando, Tank Commander 등등 재장전 시간이 발사 시간보다 압도적으로 긴 경우 일반 DPS 보다 DPSR 항목을 참고하는 편이 좋아요.
 
DPSC - Damage per Second as Critical. 크리티컬로 적중 시 DPS에요.
 
DPSRC - Damage Per Second + Reload as Critical. 크리티컬로 적중 시 DPSR이에요.
 
DPC - Damage per Clip. 탄창 하나로 입힐 수 있는 데미지의 총량이에요.
 
DPCC - Damage per Clip as Critical. 모든 공격을 크리티컬로 적중시켰을 경우 탄창 하나로 입힐 수 있는 데미지의 총량이에요.
 
기준 데미지 - 가든워페어에서는 일반적으로 125의 데미지를 입히면 킬을 얻어낼 수 있기 때문에 킬을 위한 데미지 기준을 125로 잡았습니다.
 
Time/125 - 피해를 125만큼 입히는데 걸리는 시간
 
Time/125C - 모든 공격 크리티컬로 적중 시 피해를 125만큼 입히는데 걸리는 시간
 
Shots/125 - 125 데미지 입히는데 필요한 탄환 수
 
Shots/125C - 모든 공격이 크리티컬로 적중 시 125 데미지 입히는데 필요한 탄환 수
 
기타
 
Ammo - 탄창 하나에 들어가는 탄환 갯수
 
Time/Clip - 탄창 하나 비워내는 데 걸리는 시간
 
Shots/Second - 초당 발사하는 탄환 갯수
 
Reload - 재장전 시간
 
Time/Clip + Reload - 탄창 하나 비워내고 재장전까지 하는데 걸리는 시간 (= 첫번째 탄창의 첫번째 탄환 발사 부터 두번째 탄창의 초탄 발사까지 걸리는 시간)
 
Shots/Second + Reload - 탄창 소모 후 재장전까지 걸리는 시간을 고려할 때 탄환 발사 속도
 
Projectile Speed - 투사체 속도. 총알의 속도에요. Fast, Medium, Slow 빠름, 중간, 느림으로 구분해요.
 
Selected Fire - 발사 형태. Fully Auto (좀비 보병처럼 누르고 있으면 계속 발사), Semi Precision (선인장처럼 한번에 한발), Semi Auto (피슈터), Charge (미래형 선인장, 플라즈마 피슈터처럼 충전식), 3 burst (슈퍼 코만도처럼 한번에 3~4발 발사하는 형식), Semi Spread (과학자 좀비처럼 붙어서 쏠 경우 조준이 따로 필요하지 않은 공격형식) 으로 나뉘어요. 마지막 Semi Spread의 경우 확산탄 데미지는 스플래시 데미지 항목에 기재해놨어요.
 
Bloom - 연속으로 사격할 때 조준점이 흔들리는 정도. 우리나라 총게임에서 일반적으로 '반동'이라고 부르는 항목이에요. General Supremo 처럼 DPS는 높지만 반동도 굉장히 강해서 정확한 사격이 힘든 캐릭터를 보려면 꼭 함께 고려해야할 항목이에요. 아무리 DPS가 높더라도 반동때문에 몇발 못맞춘다면 아무 소용이 없으니까요.
 
실제 데미지와 관련된 지표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스플래시 데미지와 감전 데미지는 DPS 계산에 넣지 않았어요.
 
Base - 기본 데미지. 몸통을 맞췄을 때 뜨는 데미지에요. 
 
Crit - 크리티컬. 상대의 머리를 맞췄을 때 뜨는 데미지에요. 일반적으로는 기본 데미지보다 1~2정도 높은 데미지를 주고 말지만, 특정 캐릭터의 경우에는 +2가 아닌 *2의 데미지를 주거나 두자릿수의 추가피해를 주는 경우도 있어요. 자신이 플레이 하려는 캐릭터가 이런 특성을 지니고 있는지 알아보세요.
 
Splash - 착탄지점 근처에 있는 적에게 주는 데미지.
 
Fire/Toxic Dmg - 적 타격 후 추가로 들어가는 불/독 속성 피해
 
Radiation - 이건 Toxic Chomper, Toxic Pea, Dr. Toxic 등 독 계열 캐릭터에만 해당하는 사항이에요. 독 속성을 지닌 캐릭터들은 주변에 있는 적에게 매 초 자동으로 데미지를 입혀요. 카오스 뮤턴트의 살점뜯기, 롤의 태양불꽃 망토라고 생각하면 돼요. 이 데미지는 독 속성 탄환으로 입힐 수 있는 추가 데미지와 별개로 들어가기 때문에 독 속성 캐릭터들은 적과 가까운 위치에서 싸울 때 가장 큰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어요.
 
Arc Dmg - 전기 속성 공격을 가할 때 가까이 있는 적에게 입히는 감전 데미지
 
--------------------------------------
 
일단 차트에 나온 용어들은 이렇게 정리해볼 수 있겠네요. 그 뒤에는 각 캐릭터별로 텔레포터나 Giant Flower 등 고정된 목표에 가할 수 있는 DPS 그래프를 넣어봤어요.
 
마지막으로 특수한 캐릭터에 대한 설명이 남았어요. 탱크 커맨더, 슈퍼 코만도, 올스타, 속성공격을 하는 먹깨비들, 미스틱 플라워, 미래형 선인장이 여기에 해당돼요.
 
먼저 탱크 커맨더와 슈퍼 코만도. 이 좀비들은 공격 버튼 한번 누르면 탄창 전체를 쏴버려요. 따라서 Time/Clip 탄창 하나를 비워내는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하는건 별 의미가 없어요. 그래서 표에서 Time/Clip 항목을 Time/Clip+Reload(재장전시간 포함)항목으로 대체했고 Time/Clip+Reload 칸은 0으로 표기했어요.
 
올스타와 제너럴 슈프리모의 경우에는 탄창이 따로 없고 과열되면 멈추는 무기를 써요. 그래서 일단 과열되기까지 총알이 몇개 나가는지를 세고 과열되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재서 DPS를 구했습니다.
 
자연계열 먹깨비들은 올스타 좀비와는 다르게 총알이 눈에 보이지 않아요. 총알을 셀 수가 없기 때문에 탱크 커맨더처럼 탄창 소모 + 재장전 시간을 측정했습니다.
 
미스틱 플라워, 미래형 선인장은 한발 한발 끊어서 마구 쏴대는 경우, 충전해서 쏘는 경우로 나눌 수 있어요. 충전해서 쏘는 경우 아예 Mystic Flower C, Future Cactus C로 새 항목을 만들었습니다.
 
LoveFlake - 아직 업그레이드를 완성하지 못한 일부 캐릭을 쓰도록 아이디를 빌려줬어요.
Sha 4 Dow - 회선 참 그지같네. 고마워요.
Black_Hoodie - 공식 만들고 계산하는데 도움을 줬어요.
 
뭔가 이상한 점이 발견되거나 질문이 있다면 Xbox One, Xbox 360 게이머태그 sp0n6y (원래 작성자) 친추해주세요. 기본 언어는 영어입니다.


by 좀맹구 2014. 10. 6. 10: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