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리그가 스타2로 넘어가면서 유닛들 이름이 전부 한국어로 번역이 됐는데 해설자들이 굳이 마린을 해병이라고, 탱크를 공성전차라고 하는게 영 불편하더군요. 이미 마린, 탱크가 훨씬 입에도 익고 귀에도 익었는데 굳이 그렇게까지 할 필요가 있었나 싶습니다. 하여간 시작부터 마음에 안들었던 스2 얘긴 집어치우고 Chomper 처럼 우리나라에서 발음 그대로 쓰이지 않는 단어들은 우리말로 바꾸겠지만, 엔지니어처럼 귀에 익은 단어들은 굳이 바꾸지는 않겠습니다. 해병보단 마린이, 전순보단 배틀이, 우주모함보다는 캐리어가 더 편하니까요.

 

 

 

엔지니어의 스킬페이지




 

※ 좀비 엔지니어 기본스킬

 

1. Sonic Grenade

 

엔지니어는 음파수류탄을 던져 야채들을 기절시키고 적진을 쑥대밭으로 만들어버릴 수 있습니다. 이 기절탄은 폭발 반경 지하에 숨은 먹깨비들도 땅 위로 끄집어냅니다.

 

음파 수류탄. 지면이나 물체에 닿는 즉시 폭발하고 주변에 있는 적을 기절 상태로 만듭니다. 대략 2초정도 기절하는듯 하네요. 움직이지도 못하고 제자리에 2초를 박혀있는거라 머리통을 직격으로 맞기 쉽기 때문에 치명적이에요. 잭해머와 더불어 엔지니어를 먹깨비의 카운터 캐릭터로 만들어주는 유용한 스킬입니다. 지면에 나타나는 먹깨비 땅굴 자국을 보고 대충 던져주면 땅 위로 쑥 뽑혀나오거든요. (거기다 먹깨비는 머리통까지 커서 대충 쏴도 크리티컬이에요 ㅠㅠ) ​그 밖에도 하이퍼 모드를 쓰고 촐싹촐싹 뛰어다니는 꼴보기 싫은 피슈터의 착륙 예상지점에 던져서 기절시킬 수도 있고 중거리에 있는 적을 기절시켜서 때려잡거나 어시스트 보너스를 얻어낼 수도 있어요. 투척하는 스킬이라서 사거리가 생각보다 깁니다.

 

2. Zombot Drone

 

"ZED"라고도 부르는 좀봇 드론은 높은곳으로 날아올라 야채들을 두들겨 패줄 수 있고 콘 폭격으로 엄청난 피해를 입힐 수도 있습니다.

 

ZED는 Zombie Engineer Drone의 약자이거나 좀비를 부르는 속어이거나, 혹은 둘을 동시에 고려해서 게임에 집어넣은 이름으로 보입니다. 선인장의 갈릭 드론과 같은 스킬이라고 보면 됩니다. 갈릭 드론이 쓰는 폭탄은 corn-옥수수, 좀봇 드론이 쓰는 폭탄은 cone-공사장에서 보이는 주황색 콘, 발음이 비슷한 점을 이용한 언어유희 되겠습니다.

 

3. Jackhaammer

 

엔지니어 좀비는 이 믿음직스러운 잭해머를 타고 전장을 누빕니다. 잭해머는 무기와 함께 쓸 수 있도록 제작되었기 때문에 적이 나타나도 거칠 것이 없습니다!

 

가든워페어 구입하고 나서 지금까지 제가 만나본 좀비 엔지니어는 크게 셋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A. 라운드 시작하자 마자, 정원 점령하자 마자, 혹은 부활하자 마자 앞뒤도 안보고 잭해머 타고 텔레포터 지으러 가는 엔지니어

초보입니다. 아군 입장에서는 점령은 했어도 아직 정리 안된 야채들 처리해야 되는데 이런애들 커버해주러 쫓아가자니 뒤통수가 간질간질 하고, 반대로 적으로 이런 플레이어를 만난다면 쉽게 1킬 먹는 셈이죠.

 

B. 앞뒤는 봐가면서 팀원들과 함께 싸우지만, 결국 잭해머는 이동수단으로 쓰는 엔지니어

그래도 팀원하고 같이 다니면서 앞뒤도 살피니 기본은 갖췄다고 봐야겠네요. 중간중간 마주치는 먹깨비들만 기절탄으로 골라내준다면 더욱 좋고요. 미친듯한 고수는 아니지만 함께 게임하기 즐거운 칭구들입니다.

 

C. 잭해머로 야채들 짓이겨서 끔찍하게 살해하는 싸이코패스

이런 부류는 위험한 애들이에요. 잭해머를 타고 있는 엔지니어 근처에는 가지 않는게 좋습니다. 엔지니어 히트박스와 접촉하는 순간 내 캐릭터는 뒤로 발라당 넘어지거든요. 기절탄처럼 효과가 오래 가지는 않지만 엔지니어의 공격은 직격시 무조건 크리티컬 판정이 나오기 때문에 공중에 떠있는 그 짧은 순간에 풀피에서 죽을 수도 있어요.

그래도 해결책이 있긴 있습니다. 우리편에 상황판단이 좀 되는 먹깨비가 있다면, 혹은 내가 먹깨비라면 바로 침을 뱉어주세요. 잭해머는 그대로 타고 있지만 이동속도가 느려지거나(보라색 침) 제자리에 멈추기 때문에(초록색 침) 나머지는 옆에 있는 야채들이 알아서 해결해줄 겁니다. 만약 침이 쿨타임이라 뱉을 수가 없다면 땅을 파고 들어가서 잡아먹으세요. 엔지니어는 못먹고 잭해머를 부수는데서 끝나겠지만 일단 잭해머가 풀렸으니 나머지는 팀원한테 맡기면 됩니다.

내가 한몸 희생해서 잭해머를 부쉈는데 아군이 멍청하게 가까이 붙어서 둘이 동시에 기절탄을 맞는 경우도 종종 생깁니다. 어쨌든 이런애를 적으로 만나는 날은 운이 별로 안좋은 날이니까 스트레스 받지 말고 즐겜유저 되세요. 포기하면 편해요

 

※ 좀비 엔지니어 확장스킬

 

4. Proximity Sonic Mine

 

단언컨대 음파 지뢰는 가장 완벽한 먹깨비 대항 방어체계입니다. 그냥 바닥에 냅두세요. 멍청한 야채가 가까이 오면 지뢰는 알아서 폭발하고 대상을 기절시킬테니까요.

 

동작감지 음파지뢰. 선인장의 감자지뢰처럼 땅에 내려놓는 형식인데 감지 반경, 폭발 반경은 훨씬 넓어요. 총알을 쏴서 터뜨려도 주변에 있는 야채들을 기절시키기 때문에 되도록 멀리서 제거해야돼요. 이건 정말 뭐가 낫다고 단정지어서 말할 수 없는 스킬입니다. 잭해머 타고 채소들 찢어발기는걸 즐기는 싸이코패스들은 잭해머 깨졌을때를 대비해서 보험용으로 기절탄 들고 다니세요. 좁은 길목이나 텔레포터 주변에 설치해서 적을 낚고싶은 태공망은 지뢰를 들고 다니세요.

 

5. Rocket Drone

 

로켓 드론은 좀보스 박사의 발명품의 정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강화된 외피를 장착해 내구도를 늘렸고 최신형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장착했습니다. 다만 화력이 조금 약해졌다는게 단점이라면 단점이죠.

 

좀봇 드론의 강화형 모델입니다. 좀봇은 레이저를 총알처럼 한발 한발 끊어서 쏘는데 로켓 드론은 해바라기의 솔라빔처럼 빔을 쭉 쏴요. 폭탄은 아티초크 드론처럼 한발씩 한발씩 떨어뜨립니다.

 

6. Turbo Jackhammer

 

속도에 대한 좀비들의 열망을 위해 좀보스 박사가 잭해머를 개조했습니다! 아쉽게도 갑자기 터져버리는 사고가 많이 일어나긴 하지만요.

 

잭해머 앞에 붙어있는 터보란 글자에서 알 수 있듯이 일반 잭해머보다 빠릅니다. 당연히 지속시간은 더 짧아요. 잭해머 타고 교통사고 내는걸 좋아하는 저는 잘 안쓰는 스킬이에요. 쓰는 사람도 많이 못봤고요. 빠르기는 확실히 빠르니 써보고 싶은 사람은 써보는것도 괜찮아요.

by 좀맹구 2014. 10. 6. 11:06